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백엔드 개발자/Java[Spring]

HTTL 인터넷 네트워크 [1]

vndn629 2023. 7. 18. 10:10

IP(인터넷 프로토콜 or IP 프로토콜) HTTL 인터넷 네트워크

: 예시) 클라이언트(IP:100.100xx ) --- 서버(IP:200.200xx)

: 패킷(Packet)이란 단위로 전송한다.

 

 

IP 프로토콜의 한계

1. 비연결성

-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이 전송되는 문제,

2. 비신뢰성

-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?

- 패킷이 순서대로 안오면?

3. 프로그램 구분

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?

패킷 전달 순서 문제 발생하면 ?

 

-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게 TCP,UDP 이다.

TCP,UDP란?

: 출발지 PORT 목적지 PORT, 전송 제어, 순서, 검증 정보.. 가 들어간다.

TCP 특징

전송 제어 프로토콜

2. 데이터 전달 보증 - 중간에 패키지 누락되면 알수 있음.

3. 순서보장 - 순서가 뒤바뀌는걸 방지

: 순서 잘못 도착하면 서버가 클라이언트한테 다시 보내라한다.

4.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 - 현재는 대부분 TCP를사용 한다.

UDP?

: IP와 거의 같지만 PORT가추가됨

PORT : 게임도하고 음악도 듣고 하면 패킷구분어떻게 하지? 할때 쓰는게 PORT

왜쓰지?

: TCP 3 way handshake 하려면 시간걸림, 데이터양, 최적화를 해보자 해서 최근에 많이 사용한다.

 

* PORT ( 한번에 둘 이상 연결해야 한다면 ? ) 게임,화상통화,웹브라우저 등등

: IP(목적지 서버를 찾는거고), PORT(서버안에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분하는것)

: 0~65535할당가능 / 0~1023 잘사용 안함

: FTP(20,21) TELNET(23) HTTP(80) HTTPS(443)

 

정리

: IP(기본) -> TCP,UPD(순서,메세지잘도착했는지?) -> PORT(IP가 아파트면 PORT는 몇동몇호) -> DNS (도메인명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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